[기자회견] 지역적폐 불통행정! 송하진 전북도지사 컷오프 촉구

2022년 3월 30일 | 메인-공지, 보도자료, 활동, 활동보고, 활동소식

오늘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3선을 노리는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컷오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였습니다.

송하진 지사는 지난 8년간 줄곧 새만금을 착취해왔습니다. 온갖 거짓과 왜곡으로 새만금 해수유통을 방해하고, 미군의 대중국 전쟁기지 확장에 불과한 새만금 신공항을 전북발전의 화룡점정이라며 또 다시 도민들을 기만하고 우롱하며 새만금에 남은 마지막 갯벌마저 모조리 빼앗고, 소중한 생명들을 학살하겠다고 합니다.

가장 낮은 자세로 도민과 전북도를 살펴야할 도지사가 도민 위에 군림하고 소중한 자연을 파괴하며 불통과 오만, 단절로 일관해왔습니다. 이런 자가 또 다시 전북을 망치게 할 수 없습니다.

<기자회견문>

더불어민주당은 불통무능 행정의 끝판왕, 송하진 전북도지사 컷오프하라!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서울까지 올라왔다. 전북도지사 민선 최초로 3선에 나서겠다는 송하진 때문이다. 송하진은 전주시장부터 전라북도지사까지 지난 16년을 불통과 무능, 오만과 독선으로 일관했다. 우리는 광역지자체장 공천을 심사할 더불어민주당이 송하진을 컷오프 할 것을 촉구한다.

송하진 도지사 재임 기간 8년, 송하진은 무능한 도지사였다. 전북지역의 산업은 엉망이 되었고, 고용은 줄었으며, 비정규직은 늘어났고, 임금수준은 하락했다. 당장 한국지엠 군산공장,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OCI군산공장, 넥솔론 익산공장 등이 문닫으며 최근 몇 년 사이에만 수천명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전북의 상용차 산업 역시 큰 위기를 맞고 있지만 송하진이 무엇을 했다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는다. 그렇게 전라북도는 청년이 가장 많이 떠나는 지역이 되어버렸다. 그 사이에 송하진은 태권도대회, 잼버리, 아시아태평양마스터즈 같은 이벤트 사업 유치에만 열을 올리며 이를 자랑했다. 대체 그것이 전북 도민의 삶에 어떤 뿌듯함을 남길 수 있는가?

이뿐인가. 불통은 송하진을 상징하는 단어다. 다른 곳도 아닌 송하진 도지사가 일하고 있는 전라북도청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처우하락을 항의하자 송하진은 징계, 고발로 탄압했다. 3년을 지나 겨우 합의에 이르렀지만, 모범적 사용자는커녕 민간기업에서 벌어지는 악질사업주의 행태를 그대로 반복했었다.

전라북도의 해묵은 과제인 새만금 문제에 있어서도 송하진은 문제해결의 걸림돌이었다. 송하진은 새만금 수질개선이 어렵다면 해수유통을 하겠다고 약속했었으나, 보란듯이 이 약속을 깨트리고 해수유통을 반대했다. 그 과정에서 새만금 해수유통을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의 면담요청은 단 한번도 수락하지 않는 불통을 보여줬다. 또 송하진은 새만금 신공항이 전북발전의 화룡점정이라며 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새만금신공항은 낮은 경제성과 수요 부족, 민간공항으로서 보기 어려운 시설규모, 미군에게 부여된 관제권, 미군이 요청한 부지에 활주로 건설 등 제2미군활주로 공항일 가능성이 속속 밝혀지는 중이다. 공항만 지어지면 전북이 발전할 것처럼 말하는 송하지는 도민들을 상대로 또 한 번의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제대로 된 농어민 공익수당을 요구하는 농민들, 장애인 이동권과 인권침해에 항의하는 장애인, 코로나19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의 요구에도 만남 한 번 이뤄지지 않았다. 정책 반영을 떠나 이야기를 듣는 것조차 싫다는 오만함에 기가 찰 따름이다.

우리는 무능ㆍ불통 송하진의 도지사 3선을 반대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북을 망치고 있는 인사를 공천해서는 안된다. 전북 도민은 호구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부패비리사범 이상직을 수사 와중에도 민주당전북도당 위원장으로 ‘추대’하려다가 도민들의 항의끝에 사퇴시킨 전례도 있다. 이번 대선에서 보수정당 후보가 역대 가장 높은 득표율을 얻은 것 역시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무능 불통 인사를 또다시 도지사 후보로 공천한다면 커다란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도민들의 민심을 엄중하게 판단하라.

우리 전라북도 시민사회단체는 불통무능 송하진 도지사의 불통무능 행정을 넘어 노동자, 농민, 여성, 장애인의 권리 보장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송하진은 지금이라도 그 부족함을 알고 3선 야욕을 멈춰라. 더불어민주당은 송하진을 컷오프하라.

2022년 03월 30일(수)

민주노총전북본부, 전농전북도연맹, 진보광장, 518구속부상자회전북지부, 민족문제연구소전북지부, 민주노동자전국회의전북지부, 생명평화마중물, 생명평화정의전북기독행동, 아래로부터전북노동연대, 이석규민주노동열사기념사업회, 전북교육마당, 전북교육연구소, 전북녹색연합, 전북소상인대표자협의회,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전여농전북연합,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북학부모회,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군산, 익산, 전주), 노동당전북도당, 진보당전북도당, 전북녹색당, 정의당전북도당, 전북기본소득당, 차별없는전북노동사회네트워크, 군산우리땅찾기시민모임, 남북역사문화교류협회전북지부, 평화와 통일을 위한 YMCA 만인회 (이상 30개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