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미국 트럼프 정권의 베네수엘라 침략을 강력히 규탄한다!
2026년 1월 3일 새벽(현지시각), 미군이 베네수엘라의 수도 카라카스를 침략하여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납치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승리로 규정하며 이들을 미국으로 압송하여 재판을 받게 하겠다는 등의 충격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그러나 베네수엘라에 대한 공격은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주권 침해며 침략 전쟁이다. 우리는 트럼프 정권의 폭거를 강력히 규탄한다!
그동안 트럼프 정권은 미국으로의 마약 유입을 막겠다며 베네수엘라 화물선 등 선박 수십 척을 공격하고 인명을 살상했다. 그러나 마약 근절을 위해 베네수엘라를 군사적으로 압박한 것은 면피일 뿐이며 석유와 중남미 지역에 대한 미국의 지배를 강화하려 한다는 비판이 계속됐다. 그리고 끝내 트럼프 정권은 미군을 동원해 베네수엘라를 침공했다. 이는 1973년 칠레 군부와 우익의 배후에서 쿠데타를 일으켜 아옌데 정부를 전복시킨 것보다 더한 폭거라고 밖에 할 수 없다. 더 나아가 트럼프는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직접 지배하고 다른 정치세력에게 권력을 넘기겠다는 충격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사실상 식민 통치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한 나라의 주권과 민중의 자결권을 전면 부정한 것이다.
트럼프 정권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다른 나라의 민중들을 희생시키고 주권을 짓밟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갑작스러운 일이 아니다. 이미 지난해 핵개발을 핑계로 이란을 공습하고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식민지배 계획을 밝히며 세계를 위기로 몰아넣었다. 이제는 군대를 동원해 다른 주권 국가를 무력으로 침략하고 대통령을 납치하여 최소한의 국제질서조차 파괴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국제사회는 더 큰 폭력과 희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국을 향해 마두로 대통령을 석방하고 모든 군사행동이 중단되도록 나서야 한다.
이재명 정부도 이번 사태에 대해 명백한 미국의 베네수엘라에 대한 주권 침해며 침략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마두로 대통령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해야 한다. 베네수엘라를 향했던 트럼프 정권과 미국의 공격이 세계 어떤 곳이든 향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위협이 한반도를 향할 수 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우리는 베네수엘라를 비롯한 다른 나라의 민중들과 국제사회의 평화를 향해 연대할 것이다.
2026. 1. 4.
체제전환전북네트워크
(공공운수노조전북본부, 노동당전북도당, 아래로부터전북노동연대, 전북녹색당, 전북녹색연합,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북참교육동지회, 전북청소년인권모임 마그마,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정의당전북특별자치도당, 차별없는노동사회네트워크, 책방토닥토닥, 현대자동차전주공장노동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