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신공항 백지화 투쟁을 시작한 지 5년이 넘었고, 천막농성을 시작한 지 4년이 되었습니다. 세종시에 있는 국토고통부·환경파괴부 앞에 파란 천막을 세울 때 우리가 4년 넘게 천막농성을 하고 있으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농성 4년 투쟁문화제를 한다고 하니 경향신문에서 인터뷰를 요청해오셨어요. 인터뷰 첫 질문이 “‘이 길을 나서길 잘했다’고 느꼈던 가장 벅찬 순간은 언제였나요?” 였습니다. 새만금신공항 저지 투쟁을 시작하길 잘했다고 생각한 순간들이 있었는데, 이 싸움을 하면서 너무도 소중하고, 좋은 동지들을 만났을 때였어요. 내가 아닌 존재들을 위해서 나를 넘어 어떤 삿된 마음도 없이, 댓가를 바라지도 않고, 이름을 드러내고자 하지도 않고 기꺼이 귀한 시간과 품과 마음을 내어주고 헌신하며 함께 싸우고 응원해주시는 동지들을 만났어요. 놀랍고, 존경스럽고, 사랑스러운 사람들을 만났어요. 그 한 사람 한 사람이 선물이었고, 기적이었습니다.
천막농성은 새만금신공항 저지 투쟁의 구심점이었습니다. 공항을 막아내고 수라갯벌을 지키기 위해 매일같이 농성장으로 달려와 싸우는 사람들이 있었고, 농성을 통해 새만금신공항 저지 투쟁을 알려나가고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싸우는 동지들이 점점 많아지게 되었어요. 전북지역을 넘어 곳곳의 친구들이 이 투쟁의 주체가 되어 함께 싸우는 동지들이 되었습니다. 이 힘들은 계속 다른 다양한 주체와 이어지고, 확장되었어요. 그 소중한 힘들은 새·사람행진에도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있었던 토대가 되었을뿐만 아니라 기적같은 새만금신공항 기본계획 취소소송 1심 승소로까지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법원의 새만금신공항 기본계획 취소라는 역사적이고, 엄중한 판결에도 불구하고 자본과 미국을 대리하는 정부와 관료, 정치인들은 이를 부정하고 폄훼하며 억지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결코 낙담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서로를 믿고 서로에 기대어 서로의 용기와 온기와 빛이 되어 싸우기를 멈추지 않는다면 그들의 거짓과 폭력을 밀어내고, 우리가 함께 지키고자 했던 생명들이 우리를 지켜주고 끝내 서로를 지켜낼 것입니다. 사랑과 생명과 분노와 저항과 우리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천막농성 4주년 투쟁문화제에 제주, 부산, 서울, 천안, 대전, 세종, 무주, 정읍, 군산 등 곳곳에서 많은 분들이 오셔서 함께 해주셨고, 현장에 직접 오시지 못하시는 분들은 전화연결로 편지로 선물로 투쟁기금으로 함께 해주셨어요. 나일 무어스 박사님은 영상통화를 통해 새소리경연대회 심사자로 함께 해주셨어요. 세종 농성장에서 열심히 함께 해주신 송영욱 동지와 문경희 동지가 뭉클한 편지를 보내주셨어요. 우리 투쟁의 중요한 국면이나 행사 때마다 늘 귀한 사과를 보내주시는 함양의 마용운 선생님께서 이번에도 사과와 사과쥬스를 듬뿍 보내주셔서 오신 동지들과 두루두루 나누었습니다. 집회나 기자회견 때마다 취재오셨던 경향신문 기자님께서도 어제 취재 오시면서 맛있는 떡을 선물해주셨어요. 응원공원을 위해 금강에서부터 오신 대전충남녹색연합 임도훈 동지께서도 재능기부로 좋은 힘을 보태어주셨습니다. 언제나 든든한 동지인 김형우 동지와 팽수 동지들은 힘있는 노래와 신명나는 풍물로 투쟁 문화제 마지막 시간을 뜨겁게 마무리해주셨어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소리도 없이 든든한 투쟁기금을 보태어주셨습니다. 오동필 단장님은 직접 만든 조개 액자와 새도감을 새소리경연대회 선물로 준비해오셨어요. 다시 이 아름다운 생명들이 수라갯벌에서, 만경강·동진강 하구 갯벌에서 살아갈 수 있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 담아서..
투쟁 문화제 아침 일찍부터 오셔서 모주 끓이고 전도 부쳐가며 두루두루 문화제 준비에 손길 보태신 동지들, 사랑스러운 현수막을 쓰신 희진 동지와 함께 멋진 생명들을 그려내어 현수막의 화룡점정을 찍으신 김형우 동지, 문화제에 시간 내어 귀한 걸음 해주신 동지들, 재밌는 새소리로, 발언으로, 공연으로, 선물로, 투쟁기금으로 뜨겁고 다정한 마음 겹겹이 보태어주신 동지들 모두모두 고맙고 또 고맙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전해도 충분치 않지만… 그동안 함께 싸우고, 응원해주시고, 후원해주시고, 기도해주시고, 마음써주신 동지들에게 깊은 존경과 고마움, 사랑을 전합니다.❤️



*발언, 공연, 팽수 영상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https://cafe.naver.com/nomoreairport/5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