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인 전주소각장 환경상영향조사 용역기관 선정을 규탄한다!

2015년 2월 5일 | 보도자료

전주소각장_환경상영향조사_규탄.hwp

[성명서] 전주시의 일방적인 전주소각장 환경상영향조사 용역기관 선정을 규탄한다!

전주소각장 주변 주민들이 소각장으로 인한 피해를 주장하며, 주민들이 인정하는 환경상영향조사 용역기관을 선정할 것을 주장하면서 지난 2월 2일부터 전주시청광장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전주시가 일방적으로 환경상영향조사 용역기관을 선정하여 주민과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지난 2월 4일, 전주시는 지역주민과의 면담과정에서 3년마다 실시하는 전주소각장 환경상영향조사와 관련하여, 지난 1월 28일 전북대 공학연구원을 용역기관으로 이미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소각장 주변 14개 마을로 구성된 ‘전주소각자원센터피해주민대책위원회’와 전북녹색연합 등 환경단체는 삼산마을 보다 오히려 주변지역에서 소각장으로 인한 환경피해가 크다며, 정밀한 환경상영향조사를 통해 주변영향지역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었던 상황이다.

특히, 공정하고 정확한 전주소각장 환경상영향조사를 위해 용역기관 선정에 피해지역 주민을 참여시켜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음에도 전주시는 일방적으로 용역기관을 선정하여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이다.

전주시의 이러한 일방적인 용역기관 선정은 전주소각장 환경상영향조사를 또다시 형식적으로 진행하고, 전주시의 의도대로 용역을 마무리하고자 하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지난 2006년 9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전주소각장은 주변영향지역을 설정하면서 환경상영향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관련 전문가의 의견만으로 현재의 간접영향지역을 설정한 바 있다. 따라서, 정밀한 환경상영향조사를 통해 실제 피해를 받는 영향지역을 정확히 파악하여 주변영향지역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전북녹색연합은 전주시의 전주소각장에 대한 일방적인 환경상영향조사 용역기관 선정을 규탄한다. 더불어, 전주시에 용역기관 선정의 철회와 피해지역 주민들의 참여가 보장되는 방식으로 용역기관을 재선정할 것을 촉구한다.        

                                                  2015년 2월 5일

■문의: 전북녹색연합 한승우 사무국장 (010-6253-8951)